Language
 
  • Blog
  • Post
  • Influencer
  • Facebook
  • Instagram
  • Youtube
  • twitter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

※클릭시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자녀교육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
저자 김지영
출판사 소울하우스
출판일 2020/10/10
정가 15,000원
사양 가로 152, 세로 224, 두께 15mm, 264쪽
IBSN 979-11-88915-36-1
분야 자녀교육
키워드 #뉴노멀, #디지털네이티브, #디지털리터러시, #미래교육, #자기주도학습, #포스트코로나

코로나19로 성큼 다가온 먼 미래! 새로운 교육을 준비하라!
지금껏 미래 교육은 가까이하기엔 먼 이야기였다. 그러나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19는 디지털 교육 환경을 급속히 구축하게 하고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하는 기회가 되었다. 더 이상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지금, 교육과 학교의 가치에 대해 다시 묻고, 지금까지 교육에 대한 고정 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교육의 뉴노멀을 만들어야 한다.

책 소개

2020년, 우리에게 닥친 코로나19는 3월이 되면 개학을 하고, 아이를 학교에 보낸 후 회사에 출근하는 ‘노멀’한 일상을 가능하지 않게 만들었다. 이전에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였던 현상이 점차 표준이 되면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뉴노멀이 노멀로 탈바꿈하였다. 교육 역시 마찬가지이다.
4차 산업 혁명이 키워드로 대두되면서 우리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미래 교육은 제언은 가득하지만 실제 변화는 체감하지 못한 채, 여전히 변화의 길 끄트머리에 매달려 있었다. 코로나19는 역설적으로 교육의 방법에 대해 좀 더 유연한 마인드를 가지고 다양성을 실험해볼 기회를 가져다주었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19로 다가온 변화의 기회를 잘 살려 교육의 뉴노멀을 수용하고 미래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
이 책은 교육전문가인 김지영 박사가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변화 속에서 우리가 아이들을 위해 좀 더 ‘시급하게’ 신경을 써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담았다. 오늘날과 같은 불확실성이 많은 시대, 답이 없는 시대에 이 책은 부모와 아이, 교수자들 모두에게 좋은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소개 - 김지영

서울대에서 석사,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교육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일리노이 주립대 교육 혁신 센터에서 다년간 교육전문가로 재직하고, 고려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연구교수로 재직하면서 교수-학습 및 교육 혁신 전문가로 전문성을 쌓았다. 이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연구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우리나라 중등교육 과정 및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고, 숭실대학교에서 베어드교양대학 교육학 전공 교수/교육개발센터 책임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수-학습 및 교육 혁신 분야의 업무를 해왔다. 현재 TLP 교육 디자인 대표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디자인하는 일을 돕고 있다.

이 책의 특징

부모와 아이, 교육자 모두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는 책
교육학자이자 교수전문가로서 그동안 많은 부모와 교사, 교육 관계자를 만나 쌓은 경험을 토대로, 모든 주체가 새로운 교육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빠르게 일어나는 교육의 변화에 유연하게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큰 방향성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 2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드러난 교육의 문제를 적시하고, 3, 4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큰 힘이 되는 마음의 힘과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5, 6장은 구체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키우는 방법,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며, 마지막으로 7장은 미래 시대에 필요한 자기 디자인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3장. 변화와 스트레스가 많아진다 → 마음의 힘을 키워라
4장. 상호의존성이 더 높아진다 →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워라
5장.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간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라
6장. 평생 주도적으로 배워야 한다 →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워라
7장. 평균적인 기준이 사라진다 →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라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학자의 관점에서 제언한다
비단 코로나19가 아니어도 앞으로의 미래는 급격한 위기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 책은 위기 상황에 닥쳤을 때 이를 어떻게 진단하고, 그것을 기회로 삼아 어떻게 연대하여 대전환을 만들 수 있는지 제언한다.

목차

프롤로그. 전혀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

1장. 코로나 19가 뒤흔든 교육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19와 그로 인한 교육의 변화

2장.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콘택트 강화 교육
-아는 것을 버리고 새롭게 배우자

3장. 마음의 힘을 키워라
-회복탄력성을 키워주자
-마음챙김을 훈련하게 하자

4장.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워라
-긍정적 협업 경험을 많이 만들어주어라
-더불어 사는 시민 의식을 키워주자

5장.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라
-디지털 네이티브를 이해하라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를 증진해주는 방법
-디지털 학습 역량을 키워주는 방법

6장.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워라
-자기 주도 학습력을 키우는 부모의 태도와 역할
-우리 아이의 동기 동력 찾기
-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스스로의 학습 매니저가 되게 하자

7장.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라
-평균 종말의 시대에 필요한 자기 디자인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돕자
-커리어도 디자인해야 한다

Epilogue. 가보지 않은 길로 함께 나아가자